현장 개요
현장 전경 사진
프로젝트 특징
< B블록 >
창고부분은 PC공법(A, B블록 Double Beam System, C블록 Ribplus Slab System), 화물차량 통로·접안부 및 램프부분은 철골합성구조(ACT Column + TU Beam)를 적용하여 공기 및 공사원가를 최소화 하였습니다. A, B블록의 경우 물류의 빠른 처리를 위해 램프를 통하여 화물차량이 각층에 접안하는 방식을 택하였고, C블록은 냉동전용창고로 화물의 최대적재를 위해 지하1층과 지상1층에 접안된 화물차량에서 수직반송기를 통해 상·하층으로 물품이 이동하는 방식을 택하였습니다.
화성동탄 물류단지는 23번 국지도를 통하여 경부고속도로 및 용인서울고속도로 등과 연결되어 수도권 중남부의 물류허브로 사용하기 적격인 위치에 대규모 단지로 조성되어 있어 현재 상온창고인 A블록에는 ‘Coupang’이, 상온+냉동창고인 B블록에는 ‘CJ’, ‘EBAY’, ‘IMARCKET’ 및 ‘코업로지스’가, 냉동전용창고인 C블록에는 ‘한라홀딩스’ 등 대규모 물류회사들이 입주해 있습니다. 실시설계단계부터 입주사들이 물류허브로 사용하기를 원하여 이에 따른 자동화 물류설비(Spiral Convayor, Sorter, Miniload AS/RS 등) 설치를 고려하여 간섭되는 방화구획 벽체를 삭제할 수 있도록 허가변경 절차를 밟아 방화구획 완화를 받았으며, 자동화 설비 등 입주사의 설비가 준공전 설치될 수 있도록 공정간 협의조정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현장 조감도
맺음말
사업관리본부(현장) 단장
최태혁 상무